오쇼 젠 타로

'오쇼 젠 타로' 에 대하여

타로 카드는 수천 년 전 고대 이집트 혹은 그 이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다. 서양에서 타로 카드가 처음 사용된 것은 중세 시대부터 이다. 혼란했던 중세 시대의 신비학교들은 가르침을 전하는 암호로 타로카드의 심벌을 사용했다.

지금까지 타로 카드는 미래를 예언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고, 가벼운 실내 오락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비술(秘術) 계통에서는 알 수 없는 신비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카드의 숫자는, 후에 고타마 붓다가 된 싯다르타(Siddhartha)가 태어나자마자 걸었다고 하는 걸음의 숫자에서 비롯되었다는 설(說)도 있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싯다르타는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 각각 앞으로 일곱 걸음, 뒤로 일곱 걸음을 걸었다고 한다. 바로 타로의 소비법(小秘法) 카드 총 매수는 여기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타로 카드는 소비법 카드 총 56매와 영적 여행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대비법(大秘法) 카드 22매로 구성된다. 순수한 첫걸음을 의미하는 ‘바보’ 카드(0번)로부터 절정의 ‘완성’카드에 이르기까지 대비법 카드는 우리 모두를 인간이라는 하나의 가치로 연결해 준다.

자기발견을 위한 내면여행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가 발견하게 될 진리의 핵심은 인종과 성(性) 그리고 계급이나 종교에 관계없이 똑같다는 사실을 대비법 카드는 말해 준다.

전통적인 타로 카드에서는 자기발견의 여행이 나선형으로 진행된다고 말한다. 즉 ‘완성’ 카드에 이르면 우리 여행의 새로운 차원으로 올라가 다시 ‘바보’ 카드에서 새롭게 시작한다. 그러나 오쇼 젠 타로 카드에서는 ‘스승(Master)’ 카드가 첨가 되었다.

‘스승’ 카드에서 생사(生死)의 수레바퀴는 멈추고, 우리는 나선형으로 진행되는 영적 여행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스승’ 카드는 여행, 그 자체의 궁극적인 초월을 상징한다. 초월은 분리되어 있는 에고가 깨달음 속에서 용해되어 사라질 때에만 가능하다.

오쇼 젠 타로는 미래를 점쳐보는 전통적인 타로 카드가 아니다. 오쇼 젠 타로는 판단이나 비교 없이 ‘지금 여기’에 있는 것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순간’을 비추는 거울이다. 이 게임은 당신의 민감성과 직관, 그리고 자비와 감수성, 용기와 개성 등을 조화롭게 일깨워 주는 기상나팔이다.

오쇼 젠 타로는 옛 타로 카드의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깨어있음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것도 그 중 하나이다. 하지만 옛 카드의 사용에 익숙한 사람들도 오쇼 젠 타로를 사용함에 따라 점차 이에 익숙해질 것이다.

대바법 카드

대비법 카드 22매는 카드 번호 0에서 부터 ⅩⅩⅠ(21)까지 로마 숫자가 매겨져 있다. 대비법의 카드에서는 우리의 영적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근본적인 주제들을 다룬다. ‘스승 카드’는 초월을 상징하며, 그래서 번호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비법 카드가 카드풀이에 나타나면, 소비법 카드와 관계없이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대비법 카드는 현재의 상황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중심 주제를 나타낸다. 다른 카드들을 풀이할 때도 이 중심 주제와 관련하여 풀이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소모’ 카드와 ‘창조성’ 카드를 뽑았다면, 당신은 지금껏 과로(‘소모’:소비법 카드)해 왔던 것이 자기 표현(‘창조성’:대비법 카드)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즉 무작정 ‘기계를 돌리기’위해 모든 에너지를 일에 쏟아 붓는 것이 ‘영적 여행에서 창조성의 개발을 어떻게 막고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카드풀이에 대비법 카드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지금의 상황이 인생이라는 커다란 연극 안에서 작은 부분 일 가능성이 있으나 그렇다고 소비법 카드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혹은 당신이 소비법 카드의 주제에 강하게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해서 자책할 필요는 없다.

만약 대비법 카드가 나오지 않았다면 ‘이것도 곧 지나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에 당신은 왜 그런 것에 대해 그렇게 야단법석을 떨었는지 의아해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카드풀이에 대비법 카드가 나왔다면, 그것은 인생이라는 연극의 무대 혹은 등장인물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끔씩은 대비법 카드가 너무 많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때는 그 중 하나만을 선택해서 풀이해 볼 수도 있다. 즉 현재 당면한 문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 가장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카드 하나를 임의로 선택할 수도 있다.

소비법 카드

소비법 카드는 총 56매로 이루어져 있으며, 4원소를 상징하는 4그룹의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그룹은 다이아몬드의 색깔로 구분한다. 물 카드는 파란색, 불 카드는 빨간 색, 구름 카드는 회색, 무지개 카드는 무지개색의 다이아몬드를 각각 가지고 있다.

기존의 타로 카드에서 각각의 그룹은 귀족사회의 작위(왕, 여왕 등)를 나타내는 그림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오쇼 젠 타로’는 이 작위들에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는다. 오쇼 젠 타로에서 그림카드의 작위는 각 그룹이 상징하는 4원소를 정복할 수 있는 기회를 상징할 뿐이다.

불 카드에서 불은 행동과 반응의 영역을 의미한다(전통적인 타로 카드에서는 지팡이에 해당). 그것은 우리가 마음이나 감정을 따르지 않고, 순수한 직감을 따를 때, 우리를 상황 속으로 들어가게 하고, 다시 나오게 하는 에너지를 상징한다.

물 카드의 물은 삶의 감정적인 측면을 의미한다(전통적인 타로 카드에서 컵에 해당). 물은 남성적이고 외향적인 불에 비해 더 여성적이고 수용적인 에너지를 상징한다.

구름 카드의 구름은 전통 타로 카드의 검(劍)을 대신하며, 마음을 상징한다. 전통적인 타로 카드의 공기(air)카드에 해당된다. 마음의 본성은, 빛을 가리고, 세상을 어둡게 하며,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 구름과 같기 때문에 오쇼 젠 타로에서는 검 대신에 구름을 사용한다. 그리고 구름에는 이해해야 할 또 하나의 측면이 있다. 그것은 구름은 왔다가 가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무지개 카드의 무지개는 흙을 상징한다(전통적인 타로 카드의 원반이나 별의 카드를 대신함). 흙은 전통적으로 실질적이고, 물질적인 것을 나타내는 원소이다. 선(禪)의 눈으로 보면 가장 초라하고, 세속적인 일들조차도 신성(神性)을 찬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지개는 이 그룹의 상징이 된다.

땅과 하늘을 이어주고, 물질과 영혼을 이어주는 다리인 무지개를 사용함으로써, 실제로는 저차원과 고차원이 따로 없고, 모든 것이 하나의 전체 에너지의 연속체라는 것을 나타낸다. 또 천국은 하늘 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며, 진리는 이 땅,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자신에게 일깨워준다.

자, 이제 자기를 발견하는 여행을 떠나보자. 이 여행은 궁극적인 초월로 가는 길이다. 정상에서 계곡까지, 다시 계곡에서 정상까지, 여행의 한 걸음 한 걸음을 맛보며,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가라. 실수를 해도 좋다. 실수를 통해 배운다면, 틀림없이 올바른 길을 찾게 될 것이다.

타로 카드는 이미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드러내 주는 도구이다. 그럼에도 당신은 타로 카드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물어볼 수 있다. 당신이 정한 주제를 생각하며 뽑은 모든 카드는, 당신이 지금 의식할 수 없는 혹은 의식하고 싶지 않은 문제들을 나타낸다. 그러나 삶의 모든 높이와 깊이를 완전하게 경험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에 대해 초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없이 모든 것을 의식할 수 있어야 한다.

타로 카드를 뽑는 방법을 알아보자.

타로라는 ‘거울’에 의견을 묻고자 한다면 먼저 카드를 카드가 하나의 그릇이며, 그 그릇에 당신의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고 상상한다.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 당신의 현재 문제점들에 대해 가슴으로 느끼면서 카드를 고른다.

뽑은 카드를 뒤집을 때, 그 순간에 깨어 있어라. 내면의 직관이 외부의 문제들을 명확하게 드러내 줄 것이다.

이 초월 게임을 경험하다 보면, 오쇼 젠 타로의 인물과 이미지들이 살아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타로 카드는 우리 깊은 곳의 자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우리에게 말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카드는 우리에게 이해와 명료함을 가져다준다.

‘오쇼 젠 타로’ 책의 뒷부분에는 다양한 카드의 배치도에 대한 설명을 실었다. 자주 사용하다보면 나중에, 당신이 직접 자신만의 카드 사용법을 발전시킬 수 있다. 직접 만들어 보라. 새로운 방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카드를 사용할 때는 가능한 한 조용히 의식을 한 곳에 모으라. 이 카드를 당신의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선물로 더 깊이 받아들일수록, 이 카드는 당신에게 더욱 더 깊은 의미로 다가갈 것이다.